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사람과 사람 간 또는 컴퓨터 간 상호 작용 없이도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자와 기능을 제공하는 기계와 디지털 기계, 물체, 동물 또는 사람들이 상호 연관된 컴퓨팅 장치입니다. 이걸로 뭘 할 수 있다는걸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알람 시계가 사무실 위치와 경로를 알고 있으며 교통 상황을 알고 있으며 도착 시간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여러분을 깨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학습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도로에서는 교통 체증이 없으니, 여러분은 더 많은 잠을 잘 수 있겠죠?
우산이 소리를 내며 날씨를 알려 주고 가져가라고 하면 좋지 않을까요?
앱을 통해 집에 가는 길에 뜨거운 커피를 준비하고 싶지 않으세요?
집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IoT 구성요소 4가지
1. 센서 또는 장치
센서 또는 장치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온도 값처럼 간단하거나 비디오처럼 복잡할 수 있습니다.
센서는 단독으로 또는 여러개의 센서가 함께 설치되거나 센서가 다른 장치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은 여러개의 센서(카메라, 가속도계, GPS등)가 있는 장치이지만 전화기는 단순한 센서가 아닙니다.
독립형 센서든 전체 장치든 상관 없이 이 단계에서 처리되는 것은 데이터의 수집입니다.
2. 연결
다음으로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전송되는데, 클라우드에 전송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센서/기기는 셀룰러, 위성, WiFi, 블루투스, 저전력 광역 통신망(LPWAN)또는 이더넷을 통해 직접 인터넷에 연결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클라우드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은 전력 소비량, 범위 및 대역 폭 간에 트레이드 오프가 됩니다. 어떤 연결 옵션이 가장 적합한지 선택하는 것은 IoT애플리케이션의 목적, 형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모두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즉,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3. 데이터 처리
일단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도착하면,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에서 일종의 처리를 수행합니다.
온도 측정 값이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지 점검하는 것과 같이 매우 간단할 수도 있고 비디오에서 컴퓨터 비전을 사용하여 집에 침입한 사람을 식별하는 것과 같이 매우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 처리에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이 적용됩니다.
온도가 너무 높거나 만약 여러분의 집에 침입자가 있다면 어떻게 할까요? 이 부분에 바로 사용자가 개입을 하게 됩니다.
4.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이 부분이 최종 사용자에게 사용됩니다. 사용자에게 알림(이메일, 텍스트, 알림 등)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콜드 스토리지에서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텍스트 알림이 표시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체크인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전화 앱이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집에서 비디오 피드를 확인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UI가 일방적이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IoT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고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전화기의 앱을 통해 콜드 스토리지의 온도를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작업은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사용자가 온도를 조정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미리 정의된 규칙을 통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침입자를 알려 주기 위해 전화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기관에 자동으로 통보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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